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하현우 놀란 소유 비키니 사진에 “살 많이 빼 만든 몸매”[결정적장면]

진 김수민→미 이윤지, 2018 미스코리아 입 벌어지는 비키니 포착

문가비, 아찔 애플힙+잘록 허리 ‘화제 될만하네’

정대세, 아내 명서현 비키니 몸매 공개 ‘자랑할만하네’

“‘봉테일’ 별명 싫어해..계속 싫어할게요”[칸 인터뷰]
2019-05-29 06:15:02
 


[칸(프랑스)=뉴스엔 배효주 기자]

봉준호 감독의 새 별명이 탄생했다. '봉도르'다. 봉준호의 '봉'과 황금종려상을 뜻하는 불어 팔메도르(Palme d‘or)를 합쳤다. 봉준호 감독이 영화 '기생충'으로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서 황금종려상을 받자 AP 통신 등 외신에서 나서서 붙인 애칭이다.
봉준호 감독
▲ 봉준호 감독
영화 ‘기생충’ 스틸
▲ 영화 ‘기생충’ 스틸
영화 ‘기생충’ 스틸
▲ 영화 ‘기생충’ 스틸
영화 ‘기생충’ 스틸
▲ 영화 ‘기생충’ 스틸

이전의 봉준호 감독 별명은 '봉테일'이었다. 마찬가지로 '봉'과 섬세함을 뜻하는 '디테일'의 합성어다. 영화 속 소품 하나도 허투루 쓰이는 게 없고, 그냥 지나가는 장면도 없이 디테일한 연출을 한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이다.

봉준호 감독의 말에 따르면 '봉테일'이란 별명의 시작은 그와 '살인의 추억'(2000), '괴물'(2006), '마더'(2009)를 함께 작업한 류성희 미술감독으로부터 시작됐다.

칸 국제영화제 기간 중 프랑스 칸에 있는 한 호텔 커피숍에서 국내 기자들과 만난 봉준호 감독은 "저를 지나치게 '컨트롤 악마'(Control freak)로 보시는데, 현장에 대책 없이 나갈 때도 많다. 그때 그때 생각 날 때마다 할 때도 있고. 배우가 멋있는 걸 할 때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3년경부터 '봉테일'이라는 꼬리표가 달렸다. 류성희 미술감독이 지은 거다. 그 분이 인터뷰에서 한 말인데, 미술팀과 소품팀이 그렇게 불렀다고 한다"고 했다.

사실 '봉테일'이라는 별명 안에는 그의 섬세한 연출력에 대한 존경이 담겨있다.

봉준호 감독은 "감사하다"면서도 "하지만 그런 관점에서 영화를 보면, 화면 구석에 그냥 있는 건데 어떤 상징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게 되는 거 같다. 정교한 건 좋지만, 정교하려고만 영화를 찍는 건 아니다. 정교한가 아닌가, 또는 앞뒤가 맞나 안 맞나만 볼까 봐 공포감을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심지어 외국인까지 물어본다. '당신의 닉네임이 '봉테일'이라는 걸 들었다'고"라 성토(?)한 봉준호 감독은 "그 별명은 계속 싫어할 것이다. 내 의지로 되는 게 아니다"고 말하며 웃었다. 혹 원하는 별명이 있느냐는 말에 "평범하게 살고 싶다"고 해 기자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나 출연 배우의 말은 좀 달랐다. 마찬가지로 칸 현지에서 기자와 만난 조여정은 봉준호 감독의 완벽한 디렉팅을 설명하면서, 심지어 펜을 잡는 손동작 하나까지 모두 지시했다고 말했다.

조여정은 글씨를 쓰는 장면을 언급하며 "봉 감독님이 '연교'(극중 이름)는 그런 방식으로 연필을 잡지 않을 것 같다고 하셨다"고 말했다. 평소 조여정이 펜을 쥐는 방식이 아닌, 어딘지 모르게 어설퍼 보이는 손 모양을 할 것을 직접 시범으로 보여줬다고. 극중 '연교'는 지나치게 순수한 부잣집 사모님 역할이어서 그에 걸맞는 손동작을 주문한 것이다.

봉준호 감독이 '봉테일'이란 별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1일 뤼미에르 대극장 시사회를 통해 영화가 공개된 후 22일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송강호는 '기생충' 속 치밀한 봉준호 월드를 극찬했다.

송강호는 봉준호 감독의 트레이드 마크는 '정교함'이라며 "'봉테일'이라는 별명도 있다"고 했다. 그러자 이를 들은 봉준호 감독은 재빨리 "그 말은 싫어한다"고 말했다.

"봉준호의 세계에선 모든 것이 정교하게 계산돼 있다"고 말한 송강호는 "배우가 카메라 앞에서 시공간을 메워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없어진다.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보니 필요 이상의 안 좋은 연기를 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 말했다.

이선균 역시 봉준호 감독과의 작업을 두고 "봉준호의 아름다운 패키지 여행이라고 표현하고 싶다"고 했고, 장혜진은 "감독님이 주문하신 대로 나오는 자판기 연기를 하고 싶을 정도"라고 말하며 봉준호 감독의
섬세한 디렉팅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뉴스엔 배효주 hyo@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레이양 몸매 실화냐, 끈도 없는 한뼘 비키니 입고 “세상 신남”
지독한 사랑과 전쟁, 혼수상태 딸 두고 사위와 바람난 母 충격 사연 ‘차달...
최여진, 서핑보드에 누운 아슬아슬 끈 비키니 자태…반려견과 휴식
‘결사곡2’ 이태곤, 불륜녀 송지인과 한집살이→거품 욕조서 뽀뽀까지
이혼 대비한다면 ‘애로부부’ 보라, 꼭 알아야 할 법적 상식
‘와카남’ 팀♥김보라, 양양 바다뷰 카페 개업 예고 “4층 건물 임대해”
‘두산家 며느리’ 조수애, 럭셔리 인피니티풀서 아들과 밤 수영
최용수♥전윤정 집, 통유리창 한강뷰 거실→대형 스크린 영화관까지

귀여운 핑크 공...

매력부자 박하...

강렬매력 에버...

부일영화제 스...

지독한 사랑과 전쟁, 혼수상태 딸 두고 사위와 바람난 母 충격 사연 ‘차달남’(종합)

레이양 몸매 실화냐, 끈도 없는 한뼘 비키니 입고 “세상 신남”

최여진, 서핑보드에 누운 아슬아슬 끈 비키니 자태…반려견과 휴식

이혼 대비한다면 ‘애로부부’ 보라, 꼭 알아야 할 법적 상식

“무속인 영탁母, 예천양조에 돼지머리 묻으라 지시” 새로운 갈등

‘와카남’ 팀♥김보라, 양양 바다뷰 카페 개업 예고 “4층 건물 임대해”

박준형♥김지혜, 90평대 럭셔리 한강뷰 집 공개 ‘넓어서 뛸 정도’(연중)

‘션♥’ 정혜영, 그림 같은 뷰 대저택서 딸과 반신욕 힐링 “집에서 여름나기”

급박하게 움직이는 AL 서부지구, 마지막에 누가 웃을까[슬로우볼]

‘결사곡2’ 이태곤, 불륜녀 송지인과 한집살이→거품 욕조서 뽀뽀까지 [결정적장면]

“의사도 사람” 이 시대 미생에게 건넨 ‘슬의생2’식 라떼 화법[TV와치]

‘나는 솔로’ 세련되지 않지만 직설 화법이 주는 매력[TV와치]

BTS ‘Butter’ 저작권 논란? 핵심=외국 작곡가 이중계약 의혹[뮤직와치]

자칫 지겹고 식상할 군대 이야기, 어떻게 예능으로 승화됐나‘라디오스타’[TV와치]

자꾸 김 빠지는 ‘표리부동’ 표창원 이수정 있지만 부동(不同) 없다[TV와치]

‘미치지 않고서야’ 휘몰아치는 사건, 지루할 틈 없네[TV와치]

‘골때녀’ 아이린→조혜련, 생각지 못한 골키퍼 선방쇼[TV와치]

TV조선, 출연자 백신 우선권 주장 ‘잘 포장된 이기주의’ [이슈와치]

술독에 빠진 예능, 음주 미화 ‘아슬아슬 줄타기’[TV와치]

비♥김태희 셋째 임신설? 무례한 비매너 추측에 질타를[이슈와치]

이가령 털어놓은 ‘결사곡2’ ..

'임성한의 신데렐라' 이가령이 '결혼작사 이혼작곡2'를 준비하..

‘킹덤:아신전’ 김은희 작가 “전지현..

솔직해진 조인성 “취미처럼 술 마시고..

‘모가디슈’ 구교환 “류승완 감독님 ..

‘방법:재차의’ 정지소 “봉준호가 심..

‘킹덤:아신전’ 김은희 작가 밝힌 ‘..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