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결별설 미스터리 커플, 가족 빚잔치 끝내면 결혼하나[여의도 휴지통]

걸그룹 E양, 로드매니저와 열애에 빡친 사장님 “묻어버려” [여의도 휴지...

패셔니스타 A양의 폼생폼사 약물 의혹, 실성한듯 난동[여의도 휴지통]

가수 F, 미스코리아 여배우 납치해 산에 묻었으나 쇼생크탈출 소동[여의도 ...

반기문 전 총장 “내 진정성 짓밟는 행태 용납할 수 없어” 귀국메시지
2017-01-12 17:58:54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귀국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1월 1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후 귀국 메시지를 전달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대단히 감사하다. 날씨도 춥고 저녁 늦은 시간에 이렇게 따뜻하게 환영해주셔서 감사드린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10년간 UN 사무총장직을 마치고 그토록 그리워하던 고국의 품에 돌아왔다. 따뜻하게 환영해주셔서 거듭 감사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저는 UN 사무총장으로서 인류의 평화와 약자의 인권보호, 가난한 나라의 개발, 기후변화 대처, 양성평등을 위해 지난 10년간 열심히 노력했다. 지난 10년은 나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줬다. 전쟁의 참화를 통해 우리의 안보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느꼈다. 이런 것이 국민의 삶에 얼마나 중요한가를 몸소 터득했다. 성공한 나라는 왜 성공했는지, 실패한 나라는 왜 실패했는지를 가까이서 지켜봤다. 지도자의 실패가 민생을 파탄으로 몰고가는 것도 보고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정세는 우리의 안보, 경제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북한 핵문제를 비롯해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주변 국가들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여기에 따르는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국민 여러분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 10년만에 고국에 들어와서 조국 대한민국의 모습을 보고 내 마음은 대단히 무겁다. 가슴이 아프다. 우리가 이룩한 국제적 위상 뒤에는 그만큼 길게 드리워진 그림자가 있는 것을 알았다. 나라는 갈갈이 찢어지고 경제는 활력을 잃고 사회는 부조리와 부정으로 얼룩져 있다. 젊은이의 꿈은 꺾이고 폐습은 일상처럼 우리 곁에 버티고 있다. 총제적 난국이다. 민생이 흔들리면 발전이 무슨 소용이 있겠나. 부의 양극화, 이념, 지역 세대간 갈등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대통합을 이뤄내야 한다. 패권과 기득권, 더이상 안된다. 우리 사회 지돚자 모두가 책임이 있다. 이들 모두 책임감, 남을 먼저 생각하는 배려, 희생정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우리 젊은이들이 희망을 가지고 자신감을 가지고 미래의 진정한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우리가 노력하고 내가 UN 사무총장으로서 겪은 경험과 식견을 가지고 젊은이의 밝은 미래를 위해 길잡이 노릇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모두가 힘을 합친다면 반드시 이 난국을 이겨낼 수 있다. 우리 민족에게는 국난을 당할 때마다 이겨낸 유전자가 있다. 그간 나는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쌓아온 국제적 경험과 식견을 어떻게 나라를 위해 활용할 수 있을까 진지하게 고민했다"고 말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많은 분들이 나에게 권력 의지가 있느냐 물어봤다. 그분들이 말하는 권력 의지가 분열된 나라를 하나로 묶어서 다시 세계 일류국가로 만드는데 노력하는 의지라면 나는 분명히 내 한몸을 불사를 각오가 돼있다고 말씀드렸고 그 마음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그분들이 말하는 권력의지가 남을 헐뜯고 무슨 수단을 써서라도 정권을 쟁취하겠다라는 것이라면 나는 권력 의지가 없다. 오로지 국민을 위해, 국가를 위해 몸을 불사를 의지라면 얼마든지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또 "그간 지극히 편파적인 이익을 앞세워 일부 인사들이 보여준 태도, 유엔과 내 가슴에 큰 상처를 안겨줬다. 실망을 안겨줬다. 이 어려운 시기에 헌신하고자 하는 나의 진정성, 명예, 또 유엔의 이상까지 짓밟는 행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뉴스엔 글 이민지 기자/사진 장경호 기자]

뉴스엔 이민지 oing@ / 장경호 jang@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궁금한 이야기Y’ 대학교 사물함서 발견된 2억원의 정체는
구혜선 앓고 있는 아낙필락시스란? “치료 늦으면 치명적”
엠마 톰슨, 과거 트럼프 대통령 구애 받은 사연 “숙박 초대 거절”
한류스타 A 홍콩 호텔 진상짓의 끝은 그 놈의 라면 때문에
‘썰전’ 유시민X전원책 예측한 朴 전 대통령 구속영장 ‘극과 극’
‘썰전’ 유시민, 안희정 캠프 비판 “난독증 수준이하”
김진태 의원, 세월호 인양 속 과거 발언 재주목 “인양 반대했던 이유는.....
‘16kg 감량’ 심진화,탄수화물은 다이어트의 적이 아니다

greedy18park 용납할수없으면 박연차23만달러 고소하세요. 왜 고소안하세요? 수사하면 불리해요? 2017-01-12

시선싹쓸이 브...

사랑가득 구구...

하태하태 멜로...

입대-제대 톱스...

쿠넬리 사장 “강정호 비자 거부 맞다, 제3국 음주운전은 몰라”

벤, ‘겨울왕국’ 안나 같은 러블리 미모 ‘소녀 같은 매력’

구혜선 앓고 있는 아낙필락시스란? “치료 늦으면 치명적”

엠마 톰슨, 과거 트럼프 대통령 구애 받은 사연 “숙박 초대 거절”

한류스타 A 홍콩 호텔 진상짓의 끝은 그 놈의 라면 때문에[여의도 휴지통]

‘궁금한 이야기Y’ 대학교 사물함서 발견된 2억원의 정체는

‘썰전’ 유시민X전원책 예측한 朴 전 대통령 구속영장 ‘극과 극’(종합)

안세하, 커피 마시다 장난기 폭발 ‘따라할 수 없는 표정’

‘윤식당’ 윤여정X이서진X정유미 첫 출근, 불고기 메뉴 대박나세요(종합)

‘노래싸움-승부’ 성우 박지윤 “아버지, 전두환 닮은 배우 故 박용식”

[TV와치]‘당신은’ 6회만에 막장논란+주인공 구혜선 하차까지, 전화위복될까

구혜선 측 “알러지성 소화기능장애로 드라마 하차, 걱정끼쳐 죄송”(공식입장 전문)

[포토엔화보]김희애-한효주-고준희-수현-정유미 ‘스타들의 패션 열전, 화사한 청담동 나들이’

임시완 “‘무한도전’ 광팬, 황광희 후임은 NO”(인터뷰)

[뮤직와치]하이라이트, 처음 가보는 그 길은 어떻게 꽃길이 됐나

‘썰전’ 유시민X전원책 예측한 朴 전 대통령 구속영장 ‘극과 극’(종합)

세계 1위 위협받는 리디아 고 vs 1.5점차로 쫓는 주타누간

[포토엔화보]‘우아한 품격은 기본’ 김희애 ‘동안 미모 비결이 너무 궁금해’

[어제TV]‘김과장’ 준호, 남궁민 덕 개과천선.. 꿀 브로맨스 기대

‘K팝스타3’ 피터한 “버나드박 샘김, 처음 활동 시작할 땐 부러웠죠”(인터뷰①)

비투비 “하이라이트 형들 ‘..

그룹 비투비(이민혁, 임현식, 육성재, 정일훈, 프니엘, 이창섭, 서은광)가 그룹 하..

‘보이스’ 이하나, 장혁 뒷모습에 울..

임시완 “입대? 숙제 못한 기분..미루..

‘기아클래식’ 1R 공동선두 전인지 “..

‘복면’ 강남제비 봉구 “긴 무명시절..

‘보이스’ 백성현 “연관검색어에 #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