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난 양성애자” 커밍아웃 엠버 허드, 여전한 고혹미[포토엔]

제니퍼 허드슨 36kg 감량 몸매 유지 ‘다이어트의 교과서’[파파라치컷]

레오나르도 다빈치 예언, 인류는 정말 4006년 대홍수로 멸망할까(서프라이...

존레논 아내 오노 요코에 전자발찌 린제이 로한까지, 희대의 악녀 TOP 11(...

토리노, ‘다다익선’ 측면 공격으로 유로파 돌파할까?
2017-01-07 07:50:37

 
[뉴스엔 김재민 기자]

토리노가 날렵한 측면 공격수를 앞세워 순위 상승을 노린다.

토리노 FC는 1월 8일(이하 한국시간) 이탈리아 사수올로 마페이 스타디움에서 US 사수올로를 상대로 '2016-2017 이탈리아 세리에 A' 19라운드 경기에 나선다.

토리노는 이번 시즌 예상외의 선전을 펼치고 있다. 2015-2016시즌 12위에 그쳤던 토리노는 이번 시즌 18라운드까지 8승 4무 6패 승점 28점으로 리그 8위를 달리고 있다. 15라운드 삼프도리아전을 시작으로 3연패(vs유벤투스 1-3 패, vs나폴리 3-5 패)를 당하기 전만 해도 유럽 대회가 아른거리는 순위였다.

▲ 토리노 삼각 편대, 왼쪽부터 랴이치, 벨로티, 팔케
▲ 공격진에 지시를 내리는 시니사 미하일로비치 감독(왼쪽)
순위 상승의 원동력은 경기당 2득점(18경기 36득점)을 몰아친 화끈한 공격력이다. 지난 시즌 경기당 1.37골(52득점), 2014-2015시즌 경기당 1.26골(48득점)을 기록한 그 토리노가 아니다. 이번 시즌 토리노는 리그 18경기 중 11차례에서 다득점 경기를 펼쳤다. 이중 4골 이상을 터트린 경기가 3차례나 된다.

지암피에로 벤투라 전임 감독 체제에서 3-5-2 포메이션을 활용했던 토리노는 시니사 미하일로비치 감독이 부임한 이번 시즌 공격적인 4-3-3 포메이션으로 진형을 바꿨다. 토리노는 상대 진영에서 볼을 차단한 후 빠르게 수비진을 공략하는 방식으로 다득점 경기를 이끌어냈다. 이러한 전술 형태는 평균 점유율 49.1%로 리그 11위에 불과한 토리노가 14.9개로 평균 슈팅 시도 4위, 36득점으로 팀 득점 공동 3위에 오른 발판이다.

공격의 중심축은 양쪽 측면 공격수다. 빅클럽에서 실패작 평가를 받았던 아뎀 랴이치와 이아고 팔케가 이번 시즌 토리노로 이적해 확고히 자리를 잡았다. 팔케는 15경기 8골 3도움으로 최전방 공격수 안드레아 벨로티(13골)에 이어 팀 내 득점 2위에 올랐고 랴이치도 5골 4도움 알짜배기 활약을 펼치고 있다.

랴이치와 팔케의 가치는 두 선수가 없을 때 더 크게 드러난다. 백업 요원인 호세프 마르티네즈는 리그 10경기(선발 4회) 1골, 루카스 보예는 리그 15경기(선발 5회)에서 득점 없이 2도움에 그쳤다. 토리노는 마르티네즈와 보예가 모두 선발 출전한 엠폴리전과 페스카라전을 무득점 무승부로 마쳤다.

날카로운 공격력을 자랑한 전반기 토리노지만 정작 공격진 자체는 열악했다. 미하일로비치 감독이 부임할 당시만 해도 팀에 측면 공격수가 없었다. 3-5-2 포메이션을 활용한 벤투라 감독 체제에서는 측면 공격수가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 랴이치, 팔케의 백업인 마르티네즈와 보예는 본래 전방 공격수다. 미하일로비치 감독은 백업으로 활용할 측면 자원이 부족했던 탓에 임시방편으로 전방 공격수를 측면에 배치해야 했다.

토리노는 겨울 이적시장이 열리자 발빠르게 AS 로마의 측면 공격수 후안 이투르베를 임대 영입했다. 이투르베는 2014년 AS 로마에 입단한 이후 내리 하락세를 탔지만 2013-2014시즌 헬라스 베로나에서는 8골 4도움으로 맹활약한 적도 있었다. AS 로마에서 실패한 랴이치와 팔케가 토리노에서 부활했듯이 드리블 능력만큼은 출중한 이투르베 역시 기대할 여지는 충분하다.

미하일로비치 감독은 지난 12월 18라운드 제노아전을 앞두고 "나는 시즌 초부터 말했다시피 자신있다. 토리노는 몇몇 보강만 있으면 충분히 유로파리그에 나설 수 있다"고 말했다. 이투르베 영입으로 신호탄을 쏜 토리노가 겨울 이적시장에서 어떤 선수를 보강할지, 또 토리노가 쟁쟁한 빅클럽을 제치고 유럽 무대에 진출할지 주목된다.(자료사진=토리노 선수단)

뉴스엔 김재민 jm@

사진=ⓒ GettyImages/이매진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클라라, 해변서 뽐낸 아찔 비키니 몸매 ‘입 쩍 벌어지는 애플힙’
엠버 허드, 억만장자 테슬라 CEO 홀린 과감한 드레스 자태
비욘세♥제이지 부부 1350억 대저택 항공사진 ‘어마어마하네’
싸가지걸 H양 제발 민낯 셀카 그만! 화장품회사 망합니다
김성령, 수영장서 뽐낸 무결점 수영복 자태 “난 진정 50대 허당 아줌마”
‘조우종♥’ 정다은, 발리 신혼여행서 뽐낸 무결점 비키니 몸매 ‘러블리 ...
이태임 “극한 다이어트로 성형설, 10kg이상 살뺐을뿐 성형 아냐”
‘외부자들’ 심상정, 이제훈 닮은꼴 훈남 아들 공개 “내가 봐도 잘생겼다...

도봉순커플, 사...

단발이 예뻐~

큐티섹시 걸스...

시선싹쓸이 브...

클라라, 해변서 뽐낸 아찔 비키니 몸매 ‘입 쩍 벌어지는 애플힙’

비욘세♥제이지 부부 1350억 대저택 항공사진 ‘어마어마하네’[포토엔]

엠버 허드, 억만장자 테슬라 CEO 홀린 과감한 드레스 자태[파파라치컷]

김성령, 수영장서 뽐낸 무결점 수영복 자태 “난 진정 50대 허당 아줌마”

싸가지걸 H양 제발 민낯 셀카 그만! 화장품회사 망합니다[여의도 휴지통]

[TV와치]정혜성 공찬 열애설 4분만 초고속 부인, 누가 ‘우결’ 유종의미 망치나

미셸 위, 렉시 톰슨 4벌타에 “난 실격 당했다”

[포토엔HD] 민효린 ‘과감한 백리스 드레스’

결별 후 극과극 SNS 태도! 최자, 설리 사진 삭제 VS 설리, 최자 남겨둬

‘건강한 섹시美’란 이런 것, 헬로비너스 나라[화보+인터뷰]

[TV와치]정혜성 공찬 열애설 4분만 초고속 부인, 누가 ‘우결’ 유종의미 망치나

[스타와치]‘박보검도 김구라도 인정한’ 차태현, 이쯤되면 국민 호감남

[이슈와치]‘흑인 비하 논란’ 개그라는 이름으로 포장해서야

[포토엔HD] 주상욱-차예련 ‘우리 곧 결혼해요, 행복한 하트포즈’(공항패션)

[포토엔화보] ‘공항이 런웨이’ 장근석 출국 ‘그만 소화 가능한 핑크 패션’(공항패션)

‘석조저택 살인사건’ 고수vs김주혁 제대로 붙는다, 쫄깃 미스터리(종합)

홍현희, 흑인비하 논란 7일만 직접 사과 “상처입은 분들께 죄송”(입장 전문)

정우성 측 “前소속사 前대표 심각한 불법행위로 해임, 현재 소송 진행중”(공식)

‘걱정말아요 그대’ 논란 속 전인권 “난 표절 안해, 마음대로 생각하세요”

美매체 “렉시 톰슨, 벌타 관련 확실한 입장 밝혀라”

‘힘쎈여자 도봉순’ 박형식 ..

박형식은 최근 배우 전문 기획사 UAA와 전속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배우로서 행보를 ..

양현석, 샤넌에 “대중에 다가가지 말..

‘우리 갑순이’ 최대철 “무용→연기,..

‘우승’ 김민선 “타수 차 여유있어 ..

‘특별시민’ 심은경 “최민식과 호흡?..

‘힘쎈여자 도봉순’ 박형식 “박보영..